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알코올성 돌연사 - 급성 알코올 중독과 사망과의 관계

by Go_9_ma 2024. 4. 21.
반응형

술이라는 건 정말 무서운 음료입니다.

술의 알코올 성분은 인간의 뇌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우리는 이것을 '술에 취했다'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알코올은 급성 중독을 일으킬 수 있고, 자칫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죽음 부르는 '급성 알코올 중독' 이유는?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joins.com)

 

죽음 부르는 '급성 알코올 중독' 이유는?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술은 생명을 빼앗는 '독'이 될 수 있다. 최근 청소년에 급성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사망 사고가 연이어 발...

jhealthmedia.joins.com

 

건강백과 (chosun.ac.kr)

 

건강백과

◆ 순환기내과 의학상식 - 술과 돌연사 술과 돌연사 돌연사의 원인으로는 심장질환이 주류지만 알콜 등의 약물에 의한 것도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알콜에 의한 사

hosp.chosun.ac.kr

 

최근 유명 여성 연예인이 젊은 나이에 지인 집에서 술을 마시다가 갑자기 사망하여 충격을 주었습니다.

부검 결과 타살과 자살 정황은 없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사망한 걸까요?

 

가능성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실족했을 가능성입니다. 술에 취해 걷다가 균형을 잃고 쓰러지다가 머리를 부딪혀 그 충격으로 사망했을 가능성입니다. 사실 저도 젊은 시절 술에 취했다가 머리를 가구에 부딪혀서 큰 혹이 뒤통수에 생긴 적 있습니다. 자칫 큰일 날뻔했던 것이죠. 죽을 수도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저는 그 이후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다음은 급성 알콜 중독에 따른 돌연사입니다. 

알콜이 뇌에 영향을 주어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죠.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해마다 급성 알콜 중독 때문에 사망하는 사람들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선풍기 돌연사'의 사망 원인 상당 수가 알콜에 의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선풍기나 에어컨을 틀어놓고 자다가 사망한 사람 4명 중 3명이 술을 마셨습니다) 

실족으로 사망하는 경우까지 더하면 술 때문에 죽는 사람이 결코 적은 숫자는 아닌 것이죠.

 

술이란 것이 이렇게 무섭습니다. 

 

 

 

반응형